기사 메일전송
정품은 팬심입니다… 특허청, 제이홉 콘서트서 위조 K-팝 굿즈 단속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6-12 10:36:37

기사수정
  • 방탄소년단 제이홉 콘서트 현장서 위조상품 단속 및 지식재산 캠페인 병행
  • 온라인 포함 2만9천점 압수… 팬 참여 캠페인으로 정품 소비문화 확산 기대
  • 특허청·하이브·지재보호원 협력, ‘짝퉁 OUT, 정품 OK!’ 실천형 캠페인 전개

특허청 상표특별사법경찰이 오는 13일 경기도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방탄소년단 제이홉의 월드투어 파이널 콘서트 현장에서 K-팝 위조상품 단속과 지식재산 보호 캠페인을 병행 실시한다.

 

서울 명동 일대 위조 K-팝 굿즈 도매업자 단속 결과 압수물품 사진

이번 조치는 K-팝 아티스트 상표권을 무단 도용한 위조상품의 오프라인 유통을 사전 차단하고, 공연장을 찾은 팬들과 함께 정품 소비의 중요성을 공유하기 위한 취지다. 단속과 홍보를 병행하는 현장형 정책 집행은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한편, 위조품 유통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허청은 앞서 지난 4월 23일 서울 명동에서 실시한 기획단속을 통해 방탄소년단 관련 위조 포토카드, 키링, 머그컵 등 6,759점을 포함해 총 29,111점의 K-팝 위조 굿즈를 압수했다. 피의자 2명은 상표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이와 함께, 5월 26일부터 6월 10일까지는 온라인 위조상품 집중 단속 기간으로 지정해 ‘온라인 위조상품 재택모니터링단’을 투입, 오픈마켓 및 SNS 게시글 6,710건을 차단 조치했다. 재택모니터링단은 경력단절여성 등 취약계층 116명으로 구성됐으며, 총 16개 플랫폼에서 위조 의심 게시물을 탐지하고 판매 중지를 요청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특허청은 온라인 단속에서 확보된 정보를 바탕으로 상습·다채널 판매자에 대해 수사로 연계하고, 향후 추적 및 검거에 나설 방침이다.

 

콘서트 당일에는 ‘짝퉁 OUT, 정품 OK!’ 슬로건 하에 팬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정품 소비문화 캠페인도 전개된다. 정품과 위조품 실물 비교 전시, SNS 인증샷 이벤트, 유튜브 구독 인증 프로그램 등 참여형 홍보활동을 통해 소비자 인식 개선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번 캠페인은 특허청, 하이브, 한국지식재산보호원이 협력하여 마련한 민관 공동 프로젝트로, 지식재산 보호와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모범 사례로 주목된다. 특허청은 앞으로도 주요 위조상품 유통 거점에 대한 기획 단속을 강화하는 동시에, 공연과 축제 등 다중집합 현장에서 정품 소비 인식 제고 활동을 지속 전개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이브 측은 “아티스트의 창작물과 브랜드는 팬들과의 신뢰로 쌓아올린 자산”이라며 “정품 소비는 아티스트에 대한 존중이자 지식재산 보호의 시작인 만큼 특허청과의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목성호 특허청 차장은 “K-팝은 고부가가치 지식재산 산업”이라며 “위조상품 유통은 산업 생태계와 소비자 안전을 동시에 위협하는 범죄로, 앞으로도 공연 현장을 중심으로 캠페인과 단속을 병행해 정품 소비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영풍문고, 강남롯데점 7월 3일 신규 오픈… 도심 속 문화 휴식처로 출발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영풍문고(대표 김경환)가 7월 3일(목)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영풍문고 강남롯데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약 70평 규모로 조성된 강남롯데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책과 문화를 가까이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를 콘셉트로 구성됐다. 베스트셀러부터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까지 다양한 ...
  3.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4. K-뷰티, 2025년 상반기 수출 55억 달러…역대 최고치 경신 2025년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55억 달러(잠정)를 기록하며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고,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상반기(1~6월)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48억 달러)보다 7억 달러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수출액으로, K-뷰티의 세계 시...
  5. “불법 개조도 아닌데 과태료?”…국민권익위, 오토바이 경음기 과태료 부당 판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이 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추가 부착’으로 확장 해석해 과태료를 부과한 행위가 위법·부당하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과태료 처분 취소 및 이미 납부한 24만 원의 반환을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민원인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함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