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업가정신, 교실에서 자란다”… 중기부 장관, 첫 도입 고교 수업 현장 방문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5-27 17:09:09

기사수정
  • 전국 최초 ‘청소년 기업가정신’ 정규 교과서 도입한 삼괴고 수업 참관
  • 창의적 문제 해결 실습 참여…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 미래사회 핵심역량”
  • 학생들, 디지털 피로·지역경제 회복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 제안

중소벤처기업부 오영주 장관이 5월 27일(화),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과서를 국내 최초로 정규 교과목에 도입한 경기도 화성시 삼괴고등학교를 방문해 수업 현장을 참관하고 학생들과 소통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경기 화성 삼괴고등학교를 방문해 학생들과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과목 강의를 듣고 있다.

이번 방문은 중기부가 개발·보급한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과서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직접 점검하고, 도입 초기 시범학교의 구성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당 교과서는 ▲기업가정신의 이해 ▲문제 발견과 정의 ▲창의적 문제 해결 ▲기업가정신 디자인 ▲세상을 향한 도전 등 5개 영역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론 중심의 기존 교육에서 벗어나 실생활 문제 해결 중심의 실습과 사례 학습이 중심이다.

 

오 장관은 이날 ‘기업가정신 디자인’ 수업에 직접 참여해, 삼괴고 학생들과 함께 사회 문제를 주제로 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표를 듣고 조언을 전했다. 발표 아이디어로는 ▲디지털 탄소발자국에 대한 인식 전환 ▲체험형 지역관광 활성화 ▲디지털 피로 완화 ▲영화산업 재도약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학기술 등이 제시됐다.

 

오 장관은 “기업가정신은 단지 창업이 아니라 문제를 발견하고 스스로 해법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야말로 미래에 꼭 필요한 역량”이라며, “학생들의 경험이 향후 다양한 도전과 기회에 대비하는 자산이 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또한 “삼괴고에서 기업가정신 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앞으로도 학교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청년 창업인 ‘네모감성’ 임주환 대표의 특강도 함께 진행돼, 학생들은 생생한 창업 경험담을 공유받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중기부는 교과서 현장 안착과 확산을 위해 학교와의 지속적인 협력 및 정책적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2.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3.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4. 티맵 이어 네이버 웨일 탑재한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 판매 급증 전세계적인 SUV 열풍 속에서도 국내 프리미엄 세단 시장은 최대의 격전지로 손꼽힌다. BMW 5시리즈,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 렉서스 ES300h를 비롯해 제네시스 G80까지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링 모델들이 모두 이곳에 포진돼 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가운데에서 최근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모델이 있다. 볼보의 플래그십 ...
  5.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 1월 개최 2026년 1월 14일(수)~16일(금) 3일간 도쿄 빅사이트에서 일본 최대 규모의 화장품 업계 전문 전시회 ‘코스메 위크 도쿄 2026’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화장품의 원료·개발부터 완제품, 마케팅, 헤어케어에 이르기까지 업계를 총망라하는 4개의 전문 전시회로 구성되며,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서 업계 관계자가 집결하는 B2B 국제 전시...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