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기념, 6월 한 달간 전용 입국심사대 운영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5-21 11:58:06

기사수정
  • 김포·김해공항, 하네다·후쿠오카 공항에서 한일 양국 국민 대상 운영
  • 최근 1년 이내 1회 이상 상대국 방문 단기체류자 대상
  • 양국 간 인적 교류 활성화 기대…신속하고 원활한 입국 지원

한일 양국 정부가 2025년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기념하여 6월 한 달간 특정 요건을 충족하는 상대국 국민을 대상으로 전용 입국심사대를 운영한다. 이는 양국 간 인적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고 방문객의 출입국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조치다.

 

한일 양국 정부가 2025년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기념하여 6월 한 달간 특정 요건을 충족하는 상대국 국민을 대상으로 전용 입국심사대를 운영한다.

한일 양국 정부는 2025년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사업의 일환으로 전용 입국심사대 운영을 추진한다. 앞서 양국은 60주년 기념 로고 슬로건 선정(‘24년 12월), 남산 서울타워와 도쿄타워 동시 점등(‘25년 2월) 등의 기념행사를 진행했으며, 한일 양국 대사관 주최 기념 리셉션 등 다양한 공동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전용 입국심사대는 한일 각 2개 공항에서 6월 한 달간 운영된다. 대상은 입국일을 기준으로 최근 1년 이내에 1회 이상 상대국을 방문한 적이 있는 관광객 등 단기체류자이다. 자국을 출발하여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사이 상대국에 도착하는 항공편으로 지정된 공항을 통해 입국할 때 전용 입국심사대를 이용할 수 있다.

 

방한 일본인 대상 전용 입국심사대는 김포 공항(대한항공, 아시아나, 일본항공, 전일공수)과 김해 공항(모든 항공사)에서 운영된다. 방일 한국인 대상 전용 입국심사대는 하네다 공항 제3터미널(대한항공, 아시아나, 일본항공, 전일공수)과 후쿠오카 공항(모든 항공사)에서 운영된다.

 

전용 입국심사대를 이용하려는 일본인은 한국 입국 전에 미리 전자입국신고를 마쳐야 하며, 전자입국신고용 홈페이지에서 전용 입국심사대 이용 가부가 표시된 전자입국신고서를 받거나 화면을 갈무리(캡처)하여 입국장 안내원에게 보여주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홈페이지나 주일본국대한민국대사관 홈페이지, 또는 전자입국신고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전용 입국심사대를 이용하려는 한국인은 일본 입국 전에 미리 Visit Japan Web에서 사전 등록을 마쳐야 하며, Visit Japan Web에서 입국심사대 이용 대상자 QR코드 화면을 갈무리(캡처)하여 입국장 안내원에게 보여주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일본 법무성 출입국재류관리청 홈페이지나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전용 입국심사대 이용객은 상대국 도착 후 별도의 전용 심사대에서 입국심사를 받고 신속하고 원활하게 입국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전용 입국심사대 운영은 출입국 편의 증진을 통해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을 맞아 양국 간 인적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양국 정부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양국 국민들의 인적 교류가 활발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영풍문고, 강남롯데점 7월 3일 신규 오픈… 도심 속 문화 휴식처로 출발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영풍문고(대표 김경환)가 7월 3일(목)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영풍문고 강남롯데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약 70평 규모로 조성된 강남롯데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책과 문화를 가까이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를 콘셉트로 구성됐다. 베스트셀러부터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까지 다양한 ...
  3.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4. K-뷰티, 2025년 상반기 수출 55억 달러…역대 최고치 경신 2025년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55억 달러(잠정)를 기록하며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고,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상반기(1~6월)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48억 달러)보다 7억 달러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수출액으로, K-뷰티의 세계 시...
  5. “불법 개조도 아닌데 과태료?”…국민권익위, 오토바이 경음기 과태료 부당 판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이 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추가 부착’으로 확장 해석해 과태료를 부과한 행위가 위법·부당하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과태료 처분 취소 및 이미 납부한 24만 원의 반환을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민원인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함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