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동야행 11주년, 美 대사관저 ‘하비브 하우스’ 랜선 공개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5-19 09:07:51

기사수정
  • 중구청장·인플루언서 방문 촬영, 외교 공간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
  • 5월 23~24일 정동야행 공식 홈페이지 통해 공개 예정
  • 역사·건축미 담은 영상으로 시민 누구나 간접 체험 가능

서울 중구는 정동야행 11주년을 맞아 주한 미국 대사관저 ‘하비브 하우스’의 내부를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해 5월 23일부터 정동야행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미 대사관저 내부투어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정동야행 11주년을 기념해 외교 사적지인 주한 미국 대사관저 ‘하비브 하우스’의 내부를 온라인으로 공개한다. 이번 콘텐츠는 중구와 주한 미국대사관이 공동 기획한 특별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에게 외교 공간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콘텐츠 촬영은 지난 14일 진행됐으며, 김길성 중구청장과 중구 지역 인플루언서 2명이 함께 하비브 하우스를 방문해 조셉 윤 주한 미국대사대리와 차담회를 갖고 내부를 둘러보며 촬영을 마쳤다. 해당 콘텐츠는 정동야행 공식 홈페이지에서 오는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공개된다.

 

하비브 하우스는 덕수궁 뒤편 정동에 위치한 미국 대사관저로, 1883년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직후 조선 왕실이 외국인에게 매각한 첫 부동산이자 미국의 첫 외교공관이다. 현재 명칭은 1970년대 주한 미국대사를 지낸 필립 하비브(Philip Habib)의 이름을 따 명명되었으며, 오랜 세월 한미 우호의 상징으로 기능해왔다.

 

이번 영상 콘텐츠에는 하비브 하우스의 역사적 배경과 건축적 특징이 담겼다. ‘ㅁ’자 형태의 단층 구조와 신라 포석정을 모티브로 한 연못, 전통 기와지붕과 격자무늬 창 등 한옥 요소와 미국식 입식 구조가 조화를 이룬 독특한 건축 양식을 엿볼 수 있다.

 

정동야행은 지난 2015년 첫 행사 당시 하비브 하우스를 공개해 시민들의 큰 관심을 모은 바 있으며, 이번 온라인 공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조셉 윤 주한 미국대사대리는 “하비브 하우스는 140여 년의 한미 우호를 상징하는 공간으로, 이번 온라인 체험을 통해 시청자들이 양국의 역사와 유대를 더욱 깊이 이해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이번 콘텐츠가 정동야행의 또 다른 매력으로 시민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길 기대한다”며 “협력에 응해준 미국대사관 관계자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3. ‘민생회복지원금’ 사칭 유료서비스 주의보…방통위 “기만 광고 즉시 중단 요구” 방송통신위원회는 7월 4일, ‘민생회복지원금’을 사칭한 유료 부가서비스 가입 유도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며 이용자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최근 네이버 등 검색포털에서 ‘민생회복지원금’을 검색할 경우, 관련 안내나 신청을 가장한 블로그 글이 상단에 노출되고 있으며, 해당 글을 클릭하면 ‘신청하기’, &ls...
  4. KT, 인터넷 고객의 해킹 예방 위한 `안심플러스 무료 프로모션` 시행 KT(대표이사 김영섭)는 증가하는 해킹 위협에 대응해 인터넷 이용 고객을 위한 `안심플러스 무료 프로모션`을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한다.이 프로모션은 KT 인터넷 신규 고객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 중 안심플러스, 토탈안심, PC안심2.0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신청은 전국 KT매장 또는 고객센터(100번)에...
  5. SK텔레콤 침해사고 "회사 과실" 확인…위약금 면제 규정 적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K텔레콤 침해사고 민관합동조사단 조사 결과, 유심정보 2,696만건이 유출됐으며 SK텔레콤의 계정정보 관리 부실 등 과실이 확인돼 이용약관상 위약금 면제 규정이 적용된다고 4일 발표했다.과기정통부는 이날 SK텔레콤 침해사고에 대한 민관합동조사단의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감염서버 총 28대에서 BPFDoor 27종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