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쾌적하고 안전한 통신 환경 조성 박차… 과기정통부, 유·무선 통신망 정비 `총력`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4-29 10:38:19

기사수정
  • 주택가 주변 통신 인프라 집중 정비… 이동통신 기지국·전신주 통신선 지중화 추진
  • 2단계 사업 통해 15,000개 무선국소 추가 정비… 재난 예방 위한 안전 점검 강화
  • 방치된 해지 회선 일제 철거… "국민 안심·풍요로운 일상 위해 지속 노력"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가 국민들이 안심하고 쾌적하게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유·무선 통신 기반시설 정비에 적극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29일 `이동통신 무선국 환경친화 정비협의회`를 개최하고 무선국 정비 성과를 점검하는 한편, 중장기 추진 방향을 논의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동통신 무선국 환경정비 정비 전 · 후 비교

이동통신 무선국은 통신 기술 발전과 서비스 확대로 국민 생활 편의를 증진시키는 데 크게 기여해 왔으나, 무선국 증가에 따른 도시 미관 훼손과 안전 문제에 대한 지적 또한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지난 2021년부터 이동통신 3사,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와 함께 `이동통신 무선국 환경친화 정비사업`을 추진해 왔다. 1단계 사업을 통해 7,041개의 무선국소(약 9만 4천 개 무선국)를 정비하며 당초 목표를 100%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과기정통부는 올해부터 2028년까지 2단계 사업을 통해 총 15,000개의 무선국소(약 14만 2천5백 개 무선국)를 추가로 정비할 계획이다. 특히 2단계 사업에서는 환경친화적인 정비뿐만 아니라 지진, 집중호우 등 재난 피해 예방을 위한 현장 점검 체계를 구축하고 안전 점검을 병행하여 통신 서비스의 안전성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과기정통부는 이달 초 발표한 유선 기반시설 정비사업을 통해 올해 51개 자치단체의 355개 정비 구역 내 전주 153,673본에 대한 정비를 추진한다. 정비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인입 설비 공용화, 지향성 압입(HDD) 공법 시범사업 등 신기술과 신공법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신축 건물 인입 관로 사전 협의 절차 마련 등을 통해 주택가와 통신 설비 밀집 지역의 환경 개선에 힘쓸 예정이다.

 

더불어, 해지 후 방치된 케이블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2025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200만 회선의 해지 회선을 철거하고, 2028년 이후에는 해지 건별로 30일 이내에 철거를 완료하는 등 안전 위해 요소 감축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정비협의회는 무선국 정비 현장과 공중 케이블 정비 현장을 방문하여 사업자 및 협력사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국민 생활 안전과 통신 품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과기정통부 류제명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유·무선 연결망 기반시설은 국민 생활 편의 증진과 혁신적인 디지털 서비스 제공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고 강조하며, "깨끗하고 안전한 통신 환경 조성을 통해 국민의 일상이 더욱 안심되고 풍요로워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기아 ‘미래 모빌리티 복합문화공간’ 평택에 개소…경기도 투자유치 결실 경기도가 평택시와 기아와의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를 유치하며, 경기 남부 미래 모빌리티 산업벨트 구축의 핵심 기반을 강화했다.경기도는 17일 평택시 청북읍 일대에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가 공식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도는 이번 투자유.
  2. 요미우리 랜드에 ‘포케파크 칸토’ 열린다…숲 속 포켓몬 체험 공간 상설 개장 도쿄관광재단 한국사무소는 20일 도쿄도 이나기시와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에 걸친 요미우리 랜드 내에 포켓몬 상설 체험 시설 ‘포케파크 칸토’가 개장한다고 밝혔다.포케파크 칸토는 약 7천800평 규모로 조성되며, 자연 지형을 활용한 체험형 숲 구역 ‘포켓몬 포레스트’와 다양한 상품과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사초 ..
  3.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4.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5. 기아, 평택에 통합 고객 체험 거점 개소…인증중고차·PBV·EV 한곳에 모았다 기아가 17일 경기도 평택시 청북읍에 인증중고차 특화 거점과 PBV 전용 체험 공간을 함께 갖춘 통합 고객 체험 시설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기아는 이날 경기도 평택시 청북읍 청원로 일대에서 ‘기아 인증중고차 센터 평택 직영점’과 ‘PBV 익스피리언스 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정원정 기아 국내사업본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