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복지재단, 가족돌봄 아동 위한 안내영상 제작… “돌봄의무 아닌 보호받을 권리 알려야”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4-17 09:04:44

기사수정
  • ‘청돌이가 들려주는 돌봄영웅 이야기’ 영상 통해 가족돌봄 상황 이해·대처 방법 안내
  • 초등학교·지역아동센터 배포… 아동 권리 침해 예방 위한 교육 자료 활용
  • “가족 돌보는 아동, 사회적 보호와 관심 필요…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시급”

서울시복지재단이 가족을 돌보는 아동들을 위한 안내영상을 제작·배포하며, 돌봄 책임을 떠안은 아이들의 권리 보호에 나섰다.

 

서울시복지재단은 가족돌봄 아동이 스스로의 상황을 인지하고, 주변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영상 `청돌이가 들려주는 돌봄영웅 이야기`를 제작해 서울시 초등학교 및 지역아동센터에 배포한다고 17일 밝혔다.

서울시복지재단은 가족돌봄 아동이 스스로의 상황을 인지하고, 주변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돕는 안내영상 ‘청돌이가 들려주는 돌봄영웅 이야기’를 제작해 서울시 초등학교 및 지역아동센터에 배포한다고 17일 밝혔다.

 

가족돌봄청년 지원 조례가 2023년 개정을 통해 지원 연령을 기존 1434세에서 934세로 낮췄지만, 여전히 많은 아동들이 자신이 ‘가족돌봄 아동’임을 인식하지 못한 채 돌봄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돌봄을 받아야 할 시기에 오히려 가족을 돌보는 역할을 맡으면서 발달권과 보호권이 침해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재단은 실제 가족돌봄 사례를 바탕으로 한 이번 영상을 통해 아동들이 가족돌봄의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돌봄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영상을 접한 아동이 자신이 돌봄 상황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이를 학교 선생님이나 신뢰할 수 있는 어른에게 알릴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영상은 현재 서울시복지재단 유튜브 채널(서울시복지재단TV)을 통해서도 시청 가능하며, 향후 다양한 아동 돌봄 현장에서 교육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서울시복지재단은 지난해 8월부터 전국 최초로 가족돌봄청년 전담기구를 운영 중이며, 아동과 청소년이 자신이 가족돌봄 당사자인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돕는 ‘청소년용 자가진단표’도 개발해 배포한 바 있다.

 

유연희 서울시복지재단 사회서비스지원센터장은 “가족을 돌보는 아동이 홀로 버려지지 않도록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사회적 안전망이 되어줘야 한다”며 “앞으로도 아동이 돌봄의무가 아닌 보호받을 권리를 가진 존재임을 알릴 수 있도록 세심한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영풍문고, 강남롯데점 7월 3일 신규 오픈… 도심 속 문화 휴식처로 출발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영풍문고(대표 김경환)가 7월 3일(목)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영풍문고 강남롯데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약 70평 규모로 조성된 강남롯데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책과 문화를 가까이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를 콘셉트로 구성됐다. 베스트셀러부터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까지 다양한 ...
  3.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4. K-뷰티, 2025년 상반기 수출 55억 달러…역대 최고치 경신 2025년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55억 달러(잠정)를 기록하며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고,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상반기(1~6월)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48억 달러)보다 7억 달러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수출액으로, K-뷰티의 세계 시...
  5. “불법 개조도 아닌데 과태료?”…국민권익위, 오토바이 경음기 과태료 부당 판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이 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추가 부착’으로 확장 해석해 과태료를 부과한 행위가 위법·부당하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과태료 처분 취소 및 이미 납부한 24만 원의 반환을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민원인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함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