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4년 택배서비스 평가 발표…‘우체국 소포’·‘합동물류’ 최고점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4-10 11:41:14

기사수정
  • C2C·B2C 부문 ‘우체국 소포’, B2B는 ‘합동물류’ 최우수
  • 배송 신속성·안정성은 우수, 고객 대응·종사자 만족도는 개선 필요
  • 국토부 “맞춤형 컨설팅 도입해 서비스 품질 지속 제고”

국토교통부는 4월 10일, 2024년도 ‘택배/소포 서비스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일반 및 기업택배 분야에서 우체국 소포와 합동물류가 각각 최고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2024년 택배/소포 서비스 평가 결과

이번 평가는 택배 서비스의 품질 향상과 종사자·소비자 권익 보호를 목표로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올해는 19개 민간 택배업체와 우체국 소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 대상은 개인 간(C2C), 기업-개인(B2C), 기업 간(B2B) 택배로 구분되며, 한국능률협회플러스가 자료 수집과 설문조사를 통해 수행했다.


소비자 측면에서는 친절성·신속성·안정성·배송 품질, 종사자 측면에서는 근무 환경과 처우 만족도 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뤄졌다.


평가 결과, C2C와 B2C 모든 부문에서 우체국 소포가 A+ 등급으로 최고점을 기록했으며, 뒤를 이어 로젠, 한진, 롯데, CJ가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기업 간 택배(B2B) 부문에서는 합동물류가 A++ 최고 등급을 받았고, 경동, 용마로지스, 성화기업택배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항목별로는 배송 신속성(일반 93.5점 / 기업 92.8점)과 화물 안정성(일반 96.6점 / 기업 98.1점)에서 전반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반면, 고객 요구 대응성(일반 74.9점 / 기업 86.2점)과 피해 처리 등 대응성(일반 75점 / 기업 82.2점)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종사자 만족도(일반 73.7점 / 기업 71.7점)도 개선이 필요한 분야로 지적됐다.


또한 올해 처음 도입된 물류취약지역 배송 품질 평가(B2C 기준)에서는 상위 6개사(우체국, 로젠, 한진, 롯데, CJ, 쿠팡CLS)가 93.75점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한 반면, 그 외 중소 택배사들은 70.5점에 그쳐 배송 격차가 확인됐다.


국토부는 이번 평가 결과를 업계에 공유하고, 올해부터는 업체별로 개선이 필요한 항목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도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신속성과 안정성은 향상되고 있으나, 소비자 대응과 종사자 처우는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며 “공정하고 체계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택배 서비스 품질을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3. ‘민생회복지원금’ 사칭 유료서비스 주의보…방통위 “기만 광고 즉시 중단 요구” 방송통신위원회는 7월 4일, ‘민생회복지원금’을 사칭한 유료 부가서비스 가입 유도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며 이용자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최근 네이버 등 검색포털에서 ‘민생회복지원금’을 검색할 경우, 관련 안내나 신청을 가장한 블로그 글이 상단에 노출되고 있으며, 해당 글을 클릭하면 ‘신청하기’, &ls...
  4. KT, 인터넷 고객의 해킹 예방 위한 `안심플러스 무료 프로모션` 시행 KT(대표이사 김영섭)는 증가하는 해킹 위협에 대응해 인터넷 이용 고객을 위한 `안심플러스 무료 프로모션`을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한다.이 프로모션은 KT 인터넷 신규 고객뿐만 아니라 기존 고객 중 안심플러스, 토탈안심, PC안심2.0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신청은 전국 KT매장 또는 고객센터(100번)에...
  5. SK텔레콤 침해사고 "회사 과실" 확인…위약금 면제 규정 적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K텔레콤 침해사고 민관합동조사단 조사 결과, 유심정보 2,696만건이 유출됐으며 SK텔레콤의 계정정보 관리 부실 등 과실이 확인돼 이용약관상 위약금 면제 규정이 적용된다고 4일 발표했다.과기정통부는 이날 SK텔레콤 침해사고에 대한 민관합동조사단의 최종 조사결과를 발표하며, 감염서버 총 28대에서 BPFDoor 27종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