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은행권, 소상공인 컨설팅 생태계 구축… 맞춤형 지원 강화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4-02 11:10:08

기사수정
  • 정부·공공기관·민간기업 협력… 컨설팅 센터 확대 및 매뉴얼 도입
  • 채무조정·폐업 지원 등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도 순차적 시행

은행권이 정부, 공공기관, 민간기업과 손잡고 소상공인 컨설팅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는 2일, 금융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등과 함께 `소상공인 컨설팅 생태계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소상공인 맞춤형 컨설팅 지원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2월 발표된 `은행권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의 후속 조치로, 소상공인에게 창업부터 폐업까지 전 과정에 걸쳐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협약에는 참여 기관 간 협력 체계 구축, 컨설팅 서비스 상호 제공, 컨설팅 이수자에 대한 금리 할인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은행권은 자체적인 컨설팅 서비스 제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은행권 컨설팅 업무 매뉴얼`을 도입하고, 컨설팅 센터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32개인 컨설팅 센터를 올해 안에 60개까지 늘려 소상공인의 접근성을 높이고, 객관적인 자료에 기반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은행권은 소상공인의 채무조정, 폐업 지원, 자금 지원 등 다양한 금융 지원 프로그램도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소상공인 119 PLUS`를 통해 연체 우려 소상공인에게 최대 10년의 장기 분할 상환, 만기 연장, 금리 감면 등을 지원하고, 폐업 예정자에게는 대출 잔액에 따라 최대 30년의 분할 상환을 지원할 계획이다.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이번 협약은 소상공인의 탐색 비용을 줄이고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며, "소상공인이 체감하는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창업자와 소상공인이 은행과 컨설팅 기관을 통해 체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원영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정부-민간-은행이 원팀이 되어 소상공인을 적극 지원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영풍문고, 강남롯데점 7월 3일 신규 오픈… 도심 속 문화 휴식처로 출발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영풍문고(대표 김경환)가 7월 3일(목)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영풍문고 강남롯데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약 70평 규모로 조성된 강남롯데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책과 문화를 가까이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를 콘셉트로 구성됐다. 베스트셀러부터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까지 다양한 ...
  3.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4. K-뷰티, 2025년 상반기 수출 55억 달러…역대 최고치 경신 2025년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55억 달러(잠정)를 기록하며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고,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상반기(1~6월)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48억 달러)보다 7억 달러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수출액으로, K-뷰티의 세계 시...
  5. “불법 개조도 아닌데 과태료?”…국민권익위, 오토바이 경음기 과태료 부당 판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이 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추가 부착’으로 확장 해석해 과태료를 부과한 행위가 위법·부당하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과태료 처분 취소 및 이미 납부한 24만 원의 반환을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민원인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함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