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착한 해커 200명 배출”… 사이버 안보 이끄는 보안 리더들
  • 김종화 기자
  • 등록 2025-03-26 11:33:16

기사수정
  • BoB 13기 인증식 개최… 세계 해킹방어대회 3년 연속 우승 주역
  • 딥페이크 방어기술로 ‘그랑프리’ 수상… 최우수 인재 10명도 선정
  • 정부 “사이버 안보 핵심 자산, 화이트 해커 양성 지속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서울 아모리스 역삼에서 제13기 차세대 보안 지도자(BoB, Best of Best) 인증식을 열고, 차세대 정보보안 리더 196명의 수료를 공식 발표했다. 이로써 BoB 프로그램은 2012년 시작 이후 총 2,041명의 착한 해커(화이트 해커)를 배출하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BoB는 국내 최고 수준의 화이트 해커 양성 프로그램으로, 고등학생 이상 비재직자 중 정보보안 역량이 뛰어난 청년을 선발해 9개월간 멘토링 기반의 실무 중심 교육을 제공한다. 교육생들은 디지털 포렌식, 취약점 분석, 보안 솔루션 개발 등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며 실전 역량을 키운다.

 

올해 수료생 196명 중 성과가 우수한 최우수 인재 10명에게는 ‘Best10 인증서’가, 최우수 과제 수행팀 ‘Argos(아르고스)’에게는 ‘그랑프리 인증서’가 각각 수여됐다. 이들에게는 해외 연수(RSA Conference 참가), 창업지원금, 사무공간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최우수 과제 수행팀 아르고스는 딥페이크 방어 및 추적 솔루션을 주제로 “이미지·영상 조작 사전 방어, 탐지, 점검까지 통합 가능한 해법”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팀을 이끈 조성연 수료생(서울여자대학교)은 “딥페이크의 위협에 대응하는 기술 개발을 통해 디지털 세상에 기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최우수 인재로 선정된 곽무경 수료생(울산대학교)은 “실무 중심의 밀도 높은 교육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다”며 “세계적 수준의 보안 전문가가 되기 위해 계속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BoB 출신들은 미국 DEFCON CTF 대회에서 2022~2024년 3년 연속 우승을 포함해 총 5회 우승을 기록하며 국제 무대에서 역량을 입증하고 있다.

 

강도현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인공지능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사이버 위협이 날로 커지는 시대에 화이트 해커는 국가 안보의 핵심 자산”이라며 “정부는 최정예 보안 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을 지속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BoB 제14기 교육생 모집은 오는 5월부터 시작된다.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은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을 통해 약 160명을 최종 선발하고, 6월 중 발대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문화원 없는 52개 도시·국가서도 ‘케이-컬처’ 활짝…문체부,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전 세계 한국문화원이 없는 52개 도시 및 국가를 대상으로, 현지 주민들과 함께하는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을 연중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기존 한국문화원이 설치된 국가의 다른 도시를 중심으로 추진돼온 ‘찾아가는 케이-컬처’ 사업을 전면 확대·개편한 것으로, 한류의 지리적 사각지대..
  2. 영풍문고, 강남롯데점 7월 3일 신규 오픈… 도심 속 문화 휴식처로 출발 국내 대표 서점 브랜드 영풍문고(대표 김경환)가 7월 3일(목)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에 ‘영풍문고 강남롯데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약 70평 규모로 조성된 강남롯데점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책과 문화를 가까이할 수 있는 도심 속 휴식처를 콘셉트로 구성됐다. 베스트셀러부터 맞춤형 도서 큐레이션까지 다양한 ...
  3. 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63%로 상승…"경제·민생 정책" 호평 한국갤럽이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63%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부정평가 23%보다 40%포인트 높은 수치로, 응답자들은 긍정평가 이유로 `경제·민생 정책`(15%)과 `추진력·속도감`(13%)을 가장 많이 꼽았다.한국갤럽이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
  4. K-뷰티, 2025년 상반기 수출 55억 달러…역대 최고치 경신 2025년 상반기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55억 달러(잠정)를 기록하며 역대 상반기 최대치를 경신했고,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5년 상반기(1~6월) 화장품 수출액이 전년 동기(48억 달러)보다 7억 달러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역대 상반기 중 최고 수출액으로, K-뷰티의 세계 시...
  5. “불법 개조도 아닌데 과태료?”…국민권익위, 오토바이 경음기 과태료 부당 판정 국민권익위원회는 경찰이 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추가 부착’으로 확장 해석해 과태료를 부과한 행위가 위법·부당하다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과태료 처분 취소 및 이미 납부한 24만 원의 반환을 권고했다고 3일 밝혔다.오토바이 경음기 교체를 이유로 과태료를 부과받은 민원인 A씨가 국민권익위원회에 억울함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